사단법인 소개

그날까지동족사랑연합은 위와 같은 목적과 비전에 따라 다음 사업들을 추진합니다.
1. 북한이탈여성들을 위한 힐링킹덤 치유캠프

대한민국 내 거주 북한이탈주민 중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북한이탈여성들이 지난 세월 겪은 굶주림, 학대, 중국에서의 인신매매의 상처, 가족과의 이별 또는 생사를 모르는 상황가운데 깊이 자리 잡게 된 내면의 상처와 분노, 절망감 등에서 헤어 나오고 치유될 수 있도록 정성을 기울이는 ‘힐링킹덤’ 치유캠프를 개최합니다.

실제로 지난 2016년부터 매 년 2회 또는 3회에 걸쳐 북한이탈여성 50명 이상과 100명의 대한민국 여성 자원봉사자들과 함께하는 “힐링킹덤” 등 치유캠프 개최, 치유캠프를 수료한 북한이탈여성 참가자 숫자가 560여명에 이르고 봉사자 연인원이 1,000여명에 육박하였습니다. 

‘힐링킹덤’치유캠프를 개최하면서 북한이탈주민들의 내면의 상처치유뿐만 아니라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체계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어 사단법인 그날까지동족사랑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설립허가 2019. 10. 25) 

2. 북한이탈주민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가정회복 및 심리치유 상담 사업

국내 거주 북한이탈주민들의 열악한 가정 상황, 부부관계, 찢겨진 가족들의 회복 등을 위해 북한이탈주민 부부들을 초청하는 ‘부부동산’, 홀로 자녀들을 키우며 희생하는 북한이탈 어머니들을 초청하는 ‘싱글동산’ 등   점차적으로 개최하여 원만하고 건강한 북한이탈주민 가정 회복운동 전개한다.

3. 북한이탈주민 심리치료지원 및 관련단체 ·기관과 협력사업

북한이탈여성 상당수가 북한과 제3국에서 극단적인 폭력 사건들을 목격하거나 직접 경험하게 되어 정신건강면에서 피폐한 상황으로 트라우마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수면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낮은 수입과 부채 등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해 여전히 후유증을 겪고 한국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심리치유가 필요한 북한이탈주민들을 돕기 위해  전문상담사 및 한국에 정착에 성공한 북한이탈주민의 동변상련의 마음으로 후배를 상담하는 등 다양한 심리치유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의료적인 도움이 필요한 북한이탈주민들에게는 관계단체·기관과 연계하여  북한이탈주민들의 심리적 적응과정에 대한 지원을 하여 국내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4.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정착을 교육

북한이탈주민들을 대상으로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언어, 한국문화 예절과 대인관계 형성 등 교육을 실시하여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한국 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5. 북한이탈주민 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인재양성을 위한 장학사업

북한이탈주민 가정의 자녀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며 문화의식의 벽을 헤쳐 나가는 적응능력, 언어의 차별성 극복, 자아형성의 건강한 비결 등을 위한 자녀교육 세미나, 청소년 아이덴티티 수련회,  미래 가족 구성원으로써의 가정 개념 컨설팅 및 상담 및 장학금지금 사업 등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6.사회정착과 평화통일을 위한 세미나, 포럼개최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응과 평화통일을 위한 준비와 구체적인 방향과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나눔으로써 분단의 현실과 북한이탈주민의 슬픔과 아픔을 이해하여  북한이탈주민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평화통일의 필요성과 의미를 깨닫고 준비하기 위한 세미나, 포럼을 개최한다.

사단법인 그날까지 동족사랑연합은 국내, 해외 시민들의 관심, 후원, 헌신, 연민 등을  실질적인 봉사와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돕고 조직화하여 한반도의 물리적 통일 이전에 북한이탈주민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끌어안는 실제적, 심리적 통일부터 이루어지도록 대한민국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되고 성공적인 정착지원을 위한 정신건강치유 및 사회문화 적응을 위한 사업을 주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사단법인 그날까지 동족사랑연합  이사장 손승옥